자주하시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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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와이덱스 보청기는 어떤 브랜드의 배터리를 사용해야합니까?

    보청기의 배터리 사이즈는 10, 13, 312, 675, 그리고 특수형인 675 CI (인공와우)형이 있습니다.

    사이즈만 동일하면 보청기 브랜드와 관계없이 어떠한 브랜드의 배터리를 사용하셔도 무방 합니다.

    배터리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탭을 제거한 후에 1분 정도 기다린 후 보청기에 장착하여 주시면 됩니다. 탭을 떼자마자 바로 보청기에 장착할 경우 충분한 에너지 활성화 시간이 제공되지 않아 보청기가 바로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잠시 더 기다렸다 사용 하시면 보청기가 문제없이 작동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성화에 걸리는 시간과 배터리 사용 시간은 무관 합니다. 

  2. 보청기의 가격대가 상당히 다양한데 그 차이가 무엇입니까? 

    대개 고급사양일수록 채널의 수가 많은데 그만큼 정교한 피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채널의 수만이 보청기의 성능과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니며 고급제품일수록 잡음환경 내 이해력 향상, 잡음감소 및 어음강조 시스템 등 다양한 부가기능과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싼 보청기가 누구에게나 동등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니며 사용대상자의 청각학적 상태에 따라 적정 보청기의 선택은 달라집니다.

    청각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별 청각상태와 예산에 적합한 제품을 선정해야 합니다. 

  3. 아동들에게 보청기 피팅을 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아동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외이도가 작으므로 과도한 증폭이 되지 않도록 증폭 음과 출력이 그만큼 더 작아야 합니다. 아동난청의 경우 실이측정 (real ear measurement) 등 보다 정밀한 피팅을 위한 주관적 검사를 실시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또한 아동의 난청시기에 따라 적절한 청능 및 언어재활

    프로그램 편성 및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기대수준을 가지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최적으로 피팅된 보청기를 최선의 방법에 의해 제공한다 하더라도 학령기 아동들에겐 여전히 의사소통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청각보조장치 (assistive listening devices: 주로 FM시스템)가 보완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청각보조장치의 효과적인 사용으로 교실 내에서의 신호 대 잡음비가 향상시켜 학습능력 및 주의집중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청각재활에 있어 아동과 성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동난청의 경우 적절한 사용법과 유지관리를 위해 부모, 보모, 교사에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난청아동의 성공적인 청각재활을 위해서는 청각전문가, 의료전문가, 언어치료사, 학교/유치원 교사, 사회사업가 등의 관련 인들의 원만한 협조가 필요합니다. 

  4. 보청기를 처음 착용할 때 왜 적응시간이 필요합니까? 

    소리에 대한 청취경험 등 다양한 개인별 요인에 따라 적응시간이 달라집니다.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게

    되면 어음이해력은 수개월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저마다의 새로운 음향조건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청각 학에서는 이를 순응(acclimatization)이라 하며 청각전문가는 피팅시 이 시간을 고려하여 점차적으로 목표 증폭 량에 근접하도록 음향설정을 변경해 나갑니다. 

  5. 방향성 마이크로폰이란 무엇입니까?

    대부분 대화를 할 때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을 정면으로 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잡음은 대개 듣는 사람의 옆이나 뒤쪽에서 들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향성 마이크로폰은 두 개의 마이크로폰을 보청기에 장착하여 보청기 정면에서 들리는 대화 음은 최대한의 증폭을 얻고, 보청기 측면이나 후면에서 발생하는 잡음청취를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즉, 잡음이 많아 대화이해가 까다로운 환경에서 사용자 전면의 대화 음을 효과적으로 청취하고자 할 때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근래에는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방향성 마이크로폰이 선보이며 제품별로 상이한 성능과 효과를 발휘합니다. 주변의 음향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향성 패턴을 자동 생성하는 적응형 (adaptive) 마이크로폰 모드는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대화청취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Widex의 고성능 방향성 마이크로폰 로케이터(Locator)는 Real 이상의 전모델에 기본 장착되어있습니다.(CIC형 제외)

    또한 일부 제품에는 뒤쪽에서 들려오는 대화음도 효과적으로 탐지하여 보청기 착용자가 들을 수 있게 하는 어음탐지 시스템 (Speech Tracer)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Passion PA-115 및 mind440 모델).
  6. 양쪽 귀에 보청기 착용을 권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보청기를 양쪽에 착용하는 것은 눈이 나쁠 때 안경을 양쪽 눈에 사용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보청기를 한쪽 귀에만 착용하는 것에 비하여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할 때의 혜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난청 인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문제가 바로 잡음상황에서 대화 이해의 어려움이며 보청기를 양이에 착용하면 잡음환경에서 청취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뇌가 소리를 처리할 때의 잡음억제능력, 방향분별력 등에서 확연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7. 디지털보청기의 채널과 밴드란 무엇입니까?

    채널과 밴드는 저음에서 고음까지에 이르는 주파수를 나누는 단위로서 각 주파수 별로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므로 대체로 그 수가 많을수록 보다 정교하고 정밀한 음향설정이 가능합니다.

     

    보청기에서 채널이란 압축관련 다양한 기능을 주파수 별로 나누어 수행하는 단위인 반면, 밴드는 주파수별 증폭 량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Widex의 전 제품은 동일한 채널 수와 밴드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UNIQUE 440은 15채널 15밴드, UNIQUE 330는 10채널 10밴드, UNIQUE 220는 6채널 6밴드, UNIQUE 110은 4채널 4밴드입니다. 

  8. 성가시고 불쾌한 피드백은 왜 생기며 어떻게 해결합니까?

    삐-삐- 하는 피드백 소리 역시 보청기의 흔한 문제요인이었으며 그 발생원인에 따라 크게 내부 피드백과 외부피드백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보청기 자체에서 생성되는 피드백은 보청기 수리를 필요로 합니다. 외부 피드백은 착용시 외이도 내부로부터 나오는 증폭된 소리가 누설되어 다시 보청기의 마이크로폰으로 들어 가는 과정이 반복되어 소리가 과도하게 증폭되어 생성되는 문제가 피드백의 주된 원인입니다.

     

    보청기를 외이도에 삽입할 때나 뺄 때 또는 손을 동그랗게 말아서 보청기 옆에 댈 때 일어나는 피드백은 흔한 현상이며 반드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만일 말할 때, 음식물을 씹을 때, 하품할 때 피드백을 자주 접한다면 전문가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피드백은 보청기가 작을수록 더 잘 일어나는데 그 이유는 마이크로폰과 리시버의 위치가 매우 근접하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귀걸이형 보청기는 귓속형 보청기보다 상대적으로 피드백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대개 외부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방법들에 의해 해결합니다.

     

    1) 보청기나 이어몰드를 귀 안에 제대로 위치하도록 다시 삽입합니다. 

    2) 이어몰드나 귓속형 외피(shell)를 수선하거나 재제작합니다. 

    3) 환기구를 막거나 그 크기(직경)를 줄입니다.

    4) 고음영역에서의 증폭 량을 줄입니다.

    5) 보청기 내부에 필터를 삽입하거나 기타 보청기의 음향설정을 변경하여 피드백 발생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6) 근래의 중, 고급형 보청기에는 역위상 피드백제거 (Phase cancellation) 기법을 활용한 피드백 제거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보청기가 피드백을 탐지하여 그 소리가 출력되기 이전에 원천적으로 피드백을 자동 제거하므로 이전의 방법에 비해 훨씬 효과적입니다.

     

    Widex의 피드백 제거시스템은 성능과 효과에 있어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9. 보청기의 수명은 어느 정도입니까?

    일반적인 보청기의 수명은 5년 정도 (현행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보청기 구입비 환급기준에도 내구연한 5년으로 규정)이나 보청기의 유지관리 상태 등의 요인에 따라 개인별로 상이합니다.

     

    사용자의 청력상태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경우 새 보청기로 전환할 필요성이 생길 수도 있으나 그 변화가 크지 않은 경우라면 보청기의 음향 설정 변경으로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외이가 계속 성장하므로 1년에 한 번 정도 외피나 이어몰드의 재 제작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아동의 경우 귀걸이형 보청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10.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 제 말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보청기를 착용할 때 본인음성이 드럼통 안에 들어가 있는 것같이 느껴진다거나 메아리 소리 같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불편함을 표현하곤 합니다.

     

    이른바 폐쇄효과 (Occlusion Effect)라 불리는 것으로서, 보청기 착용시 외이도가 막히면서 소리가 배출되지 못하고 외이도 내에서 두개골을 진동시켜 본인의 음성이 더욱 크게 들리는 것입니다.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도 한쪽 귀를 손가락으로 막은 상태에서 말을 하면 본인의 음성이 더욱 크게 들립니다.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는 분들 중 다수가 이 문제를 겪으며 전문가와의 상담 및 피팅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해결방법은 보청기 외피에 적절한 크기에 환기구 (Venting)를 만드는 방법, 저음영역에서 이득(증폭량)을 줄이는 방법 등이 있고, 근래에 널리 보급되고 있는 오픈피팅(Open Fitting)형 보청기 사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외이도가 최대한 개방된 상태에서 착용하여 불쾌한 저음을 근본적으로 줄여주는 오픈피팅 보청기는 Widex의 Passion, m 등 다양한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11. 와이덱스 보청기는 어느 나라 제품입니까?

    Widex는 덴마크의 보청기 전문 제조사이며 한국와이덱스는 세계적 명품 Widex 제품을 보다 좋은 서비스로 한국시장에 공급하고자 설립된 현지법인입니다.

    참고로 메이저 제조사 6개사 중 3개사가 덴마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세계 보청기의 50%가 덴마크 회사에 의하여 생산되고 있습니다.  덴마크는 음향 및 보청기 기술에 있어 탁월한 연구개발 역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보청기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취급하는 Widex 전 제품은 전량 덴마크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외피를 주문 제작하여 가공하는 형태이므로 완제품 kit 를 덴마크 본사로부터 수입하여 당사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조업허가를 취득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수의료용구 품질관리기준 GMP 인증업체). 

  12. 와이덱스보청기 신규 전문점 모집은?

    와이덱스보청기 신규 전문점은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심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신청서는 본사로 전화를 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보, 광고사의 전화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많이 초래하오니, 홈페이지의 대표전화로 광고전화 절대 사절합니다.
광고를 제안하실 분들은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광고제안 이메일: info@widexkorea.com)